코스피 지수 단기적 저점 형성과 악성매물 해소

  장중 코스피 지수는 급락하면서 장중 1723포인트 까지 내려가는 모습을 보였다.    일본증시의 급락의 영향을 받는 모습이다.  그러나 막판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반등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실적발표 효과로 1% 이상 상승하였다.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오늘은  매수 기회다.  미국 증시가 경기침체의 우려를 반영하면서 최근 큰 폭의 조정을 보이고는 있으나, 아직 경기침체를 사실로 받아들이는 것은 시기상조(물론 가능성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이다.  단기적으로 FRB에서 금리인하 등의 조치를 통해 주식시장이 기대감을 반영하면서 상승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점을 감안하면...

      "오늘의 하락은 그동안의 악성매물을 소화하기 위한 하락이라고 말 할 수 있겠다."

 2007년 국내 주식시장이 급상승하면서 투기적 성향의 매수세력이 뒤늦게 주식시장에 참여했다.  이들의 참여는 단기적으로는 급등을 만들면서 주가를 견인했지만 광기어린 장미빛 전망에 빠져서 정확히 시장을 바라보지 못한 측면이 있다.  이런 세력들의 매물은 항상 악성매물로 대기해 있다가 급락이 오면 투매를 부르는데 장막판 개인투자자 중심으로 이런 매물이 출회된 것으로 보인다.  혹은 위기관리성 매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막판 반등구간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천억원이상 매도


 그리고 최근의 주식시장은 중요한 지지선을 깨고 상승추세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지지선과 이평선 등의 차트를 보고 투자하는 사람들의 매물을 소화하기 위해 인위적인 하락을 만들기 때문이다.  아쉬운 점은 아직 외국인의 매수가 들어오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일부 주식의 경우 매수하는 모습이 보이지만 오늘도 전체적으로 3천억원 가량 매도하는 모습니다.  올 해 들어서만 2조 7천억원을 매도했다.  기관은 천억이 넘는 프로그램매도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2천억 이상 매수했다.  프로그램물량을 제외하면 3천억 이상 매수했다는 것이다. 연기금에서 1천5백억 가량 매수하는 모습이다.

FRB의 금리인하 효과

 그러나 현재의 매수관점 유지는 앞으로의 시장상황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미국 시장이 당분간 금리인하효과를 반영하면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며 기업 실적도 그다지 나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지만 이런 금리인하에도 불구하고 지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미국 경제의 추세하락을 현실화 하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경기의 추세하락 국면에서의 금리인하는 그 효과를 상실하게된다.   기억해야 할 것은 금리를 올리는 것은 경기가 좋기 때문이고 금리를 내리는 것은 경기가 나쁘기 때문이다.  경기가 계속 좋지 않다면 금리를 계속 인하해야 한다. 

국내 여건

  국내 여건은 장기적 전망이 불투명하다.  대통령 당선자와 인수위원회의 경제정책을 보면 주식시장을 암울하게 만든다.  한반도 대운하에서 부터 산업은행 민영화, 금산법 폐지, 부동산 등의 정책이 장기전망을 어렵게 하고 있다.  외국인의 주식 매도세도 오늘 같은 날 저점 매수가 유입되어야 할 시점인데도 진정될 기미가 없으니...이런 면에서 국내 주식시장의 전망도 결코 밝지 않기에 신중한 접근을 요한다고 본다. 아직 장기 추세가 붕괴되지 않았기에 기회가 온다면 잡아야겠지만 장기추세 붕괴도 염두해 두자.  미국 주식시장이 베이비붐 세대들의 연금 등의 주식시장 참여로 성장한 측면도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우리나라도 본격적인 연금시장 확대를 앞두고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인데도 차기 정부는 로꾸거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주식시장 붕괴는 국민연금에 적지않게 타격을 준다는 점도 염두해 두어야 할 텐데 대운하 정책은 심히 걱정된다.
Ta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