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가 폭락했다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다음의 오늘의 주요뉴스 코너에는 "5% 폭락 중국증시 무슨일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올라왔다.

"한때 5% 폭락 중국증시에 무슨 일이…(상보)"

  기사의 요지는 중국상하이증시와 홍콩H증시의 격차가 벌어져 상하이증시도 H주의 영향을 받아 급락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기사를 보는 사람들의 생각은 어떨까?  중국증시가 하락했기에 '중국펀드를 환매해야 하나?'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그것도 주요뉴스에 볼드체로 기사를 올려놓았으니 염려하는 분들이 많을 듯 하다.  실제로 최근의 중국펀드들은 수익률이 많이 하락했다.

 그러나 중국펀드는 현재가 가입 적기라고 보여진다.


국내 판매되는 중국펀드는 대부분 홍콩 H주에 투자

 잘 모르는 분들은 중국펀드라고 하면 중국본토에 투자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중국본토증시인 상하이 종합지수에는 법적인 제한과 유동성 문제로 투자할 수 없다.  따라서 유동성이 풍부한 홍콩H주(홍콩에 상장된 중국 국영기업)에 투자한다. 따라서 중국상하이 증시와 중국펀드와는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중국펀드의 가입시기와 환매시기를 결정하려면 홍콩H지수를 보고 해야한다.

 그렇다면 현재 홍콩H주는 어떨까?
아래 차트에서 보는 것처럼 홍콩 H주는 그동안의 조정후에 주요지지선을 이탈한 후에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8월경에도 급락 후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증가한 후 급등하는 모습을 같이 보면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마침 오늘은 홍콩H주는 3%이상 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결국 중국상하이 증시는 내렸지만 중국 펀드는 오른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불어서 작년에 상장된 Kodex China H ETF에도 관심을 가질 만한 시기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작년 10월에 상장된 이 상품의 경우 상장시기에 의문이 갔다.  한참 H주가 많이 올라있는 시점에서 상장되었기 때문이다. 다음은 이 상품의 차트이다. 보시는 바와 같이 상장이후 조금 오르다가 계속 하락했다. 이 상품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블로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관련 블로그는 "홍콩 H지수에 투자하는 ETF 투자가이드"


베트남 증시 동향

 작년에 베트남 펀드에 가입한 분이 적지 않을 것 같은데 필자는 베트남 증시에 대해서 부정적(베트남 증시 과열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이었지만 작년 1년간 조정을 거친 베트남 증시에 대해서 이제는 서서히 관심을 가질 만한 시기에 이르렀다고 생각된다.  우선 베트남의 경우 각종 투자기관들의 중국을 대체할 차기 투자 유망지역에 꼭 포함되는 지역이다.  자세한 것은 1월자 포브스 코리아의 베트남 특집기사를 참조하기 바란다. 당분간 관심권에 두어 살펴보아 시기를 저울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