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USD 데일리 차트


  하락 추세 지속되는 가운데 2010년 1월 15일 경 부터 지속되어온 하락 추세선(위 차트의 빨간색 추세선)은 이탈되었지만 새로운 각도(하늘색으로 된 추세 채널선)를 만들면서 유로의 하락 추세가 유효함을 시사하고 있다.
  하한선이 무거워 진 만큼 급격한 하락 추세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유럽 관련된 재료에 따라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이 전개될 것으로 보여진다.  그동안의 하락에서 보면 미국시간 대에서의 급락이 나오면 아시아 시장에서도 그 흐름이 계속 이어져 유럽장까지 이어가는 경우가 많았지만 19일의 경우 미국의 FRB에서의 재할인율 인상으로 6분간 100핍이나 빠지는 급락이 나왔지만 아시아, 유럽시장에서는 뚜렷하게 급락으로 이어지지는 모습이 연출되지 않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오히려 유럽시장에서는 반등이 나오는 모습.  이러한 반등은 아시아 시간에 FRB의 듀크 이사가 "이번 재할인율 인상이 통화 정책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발언을 한 것에 기인했다.

미국 재할인율 인상 이후 유로달러 1분봉- 7분간 100핍 정도 하락





Micro Market of EUR/USD

추세 채널 하단의 지지를 받고 상승할 때의 주요 포인트가 된 부분


  채널선의 최하단은 오전 8시 50분경에 찍었지만 본격적으로 상승의 스타트가 된 부분은 유럽장이 열리고 난 오후 5시에서 6시 이후다. 저점 찍었을때 포지션을 들고 기다릴 수도 있겠지만 그 기다림의 시간은 지루하며 채널 저점이 뚤리면서 새로운 추세가 형성될지 안될지는 모르는 일이다.

삼각형의 확산형 패턴 생성

5분봉이나 10분봉으로 보면 3시 30분 경부터 점차 변동이 심해지면서 상하 폭이 커지는 확산형 어떻게 보면 삼각형 비슷한 모양의 모습이 형성되어 가고 있음을 눈치 챌 수 있었다.

5분 차트


 그러나 이런 삼각형 패턴만으로는 방향성을 짐작할 수는 없다. 삼각형 패턴에서는 어디로 움직일지 알 수 없기 때문.  급등락 이후에 저점이나 고점에서 생성된 후 이 후에 방향을 결정하면 크게 움직인다는 정도만 짐작하는 패턴형.  이런 삼각형, 확산형 패턴에서는 지지저항이나, 특히 추세선이 잘 맞지 않으므로 단기 거래 하는 사람들은 주의해야하는 구간. 패턴을 돌파하는 지점이 중요한 매매 포인트 지점이다.
  이 경우엔 삼각형을 뚫고 돌파한 17시 45분 경이 매매 포인트로 잡을 수 있는 부분.

30분 차트 골든크로스 예상

위와 같은 패턴과 더불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부분이 삼각형 패턴이 만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30분 차트에서 5ma가 20ma를 상단 돌파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했다.  10분이나 15분 차트에서는 이미 골든크로스가 형성되고 있었으며, 30분봉에서는 20ma가 점차 가격대로 내려 오고 있는 상황이었으므로 골든크로스를 가늠해 볼 수 있다.  현재 가격대에서 이평선이 멀리 있으면 골든 크로스는 만들어지기 어렵다.


 위 차트 하늘색 박스안을 보면 핑크색 점선의 20ma가 위 아래 진폭이 큰 십자형 캔들을 형성해 가면서 캔들과 접근해 오고 있다.  그러면 골든 크로스를 만들기 좋은 모양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이와같은 이유와 함께 이미 오전에 일봉상의 중요한 채널 하단을 찍었다는 점(더이상의 하한은 무겁다)에서 상승 확률이 높은 상황이다.

이런 의미에서 매수의 가장 좋은 포인트는 아래의 원이 있는 부분.


 하한선의 지지를 확인하고 반등하는 시점과 반등 후 조정 시점. 삼각형을 뚫고 올라가는 지점으로 생각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