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이 큰 하루

  지난 글에서 당분간 변동성 장세를 예상했는데, 예상대로 변동성이 극히 힘했던 하루.
최대1.3691에서 최저 1.3496까지 움직여서, 하루 변동 pip이 195pip에 달했다.



   역시 지난 글에서 새로운 각도로 추세 채널을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는데, 채널 상단은 위 차트에서는 약간 도달하지 못했지만, 다른 차트에서는 거의 맞게 움직였다. 추세 채널 상단까지 도달 후에 하락세로 이어졌다.  하락은 아주 빠른 속도로 이뤄졌던 점이 또한 특징이었던 하루.


상승추세에서..


  어제(23일) 미국 시장에서도 조정이 계속되었는데, 밤 12시 부근에 지난 19일에서 이어져온  상승폭의 피보나치 38.2%선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이 이어졌고, 저점을 서서히 높여갔다.  또한 이평선을 계속 수렴시켜 가는 모습. 
  급등이 나온 순간(유럽시장 초반, 4시경)은 호주 준비은행(RBA, Reserve Bank of Australia) 부총재의 통화상승 용인 발언을 배경 삼아 급등.

같은 시각 호주 달러(AUD/USD)차트



 다시, 유로 달러 차트를 좀 더 확대해서 보면



  오렌지색으로 박스친 부분이 매매 포인트가 나오는 지점. 30분 차트에서 5이평이 20일 이평을 뚫는 골든크로스는 좀 일찍 나왔지만, 하늘색 수렴되는 삼각형 채널이 모이는 구간이었으므로, 좀 더 여유를 가지고 매매 타이밍을 잡아야 했던 구간.  이 때는 좀 더 장기 차트에서 골든 크로스를 확인. 1시간 차트에서는 골든 크로스 나올것이라 예상되는 지점이 수렴 채널의 막바지 구간 부근 이었다. 

  또한 수렴 채널을 돌파한 후 잠시 조정을 보인 파란색 원 부분이 중요한 매매 포인트 였다.  

 그리고 단기적으로는 전고점 부근인 1.3650부근에서는 조정이 있을 것이라 봤지만, 그 부근에서는 조정없이 단번에 뚫어 올리는 것이 특징이었다.  물론 그런 배경에는 RBA 부총재 발언이라는 펀더멘털적 요소 가미 된 것.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