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달러 데일리 차트


  유로달러는 급격하게 추세 하락으로 이어지던 추세선을 일단 이탈한 이후 각도를 완만하게 바꾸어 변동성이 큰 장세가 몇 일 이어지다가 저점에 대한 강한 지지를 받으면서 반등해왔다.   그러나 1.3700부근의 저항도 만만치 않아 강한 상승으로 이어지지 못했고, 위 차트의 파란색의 더 큰 채널선의 상단에도 닿지 못하는 전개가 이어졌다.  그로 인해 전고점 부근인 1.78부근을 넘지 못하였기에 상승추세 전환의 기대가 무너지는 모습이다. 
  그리스 문제는 일단락 되는 듯 하지만 포르투갈이나 스페인 등의 다른 유럽 국가들의 채무 문제라든가, 이로 인한 유로권 전체의 소버린 리스크 등의 이슈가 다뤄지면서 하락 압력이 증가하는 전개가  지속.


4시간 차트



1.34부근의 강력한 지지를 받으면서 단기적으로 4시간 차트에서 상승채널을 그리며 반등을 시도.  빨간색의 기본적인 채널 상하로 20핍 가량의 오버슈팅선(하늘색선)을 포함하여 움직이는 듯 했지만 3월 8일경의 상승세에서는 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면서 채널 상단에 닿지 못하고 채널이 바뀔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  그리고 그동안 오버슈팅 구간에서의 강한 지지 역시 사라져서 현재까지는 오버슈팅구간에서 같혀있는 모습.


앞으로 예상

  단기적으로 채널이 무너지고 있는 만큼 바로 무너질 가능성과 반등 후 하락 가능성이 있다.  바로 무너지는 경우 1.34를 돌파하여 다시 하락추세로 갈 가능성과 어느 정도 하락 한후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존재.  전자의 경우의 확률은 높지 않다고 생각.  

 반등후 하락한다면, 반등시에는 일봉상의 큰 채널선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고(1.368 또는 1.37선에서) 그 고점은 전 고점보다는 낮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다시 추세하락의 급격한 전개도 생각해볼 가능성이 있겠다.

전략

1.367~1.37부근(일봉상 큰 추세 상단 닿는 부분)에서는 적극적인 매도 전략. 이외의 구간에서는 관망.  바로 하락하는 경우 1.34부근에서의 지지되는 것을 조심스럽게 지켜봐야 할 것이다.

1.367선에서 매도시 단기적으로 1.35까지 목표로 해도 될 것.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