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TV방송을 보기위한 UHF안테나 설치
최근 HDTV가 많이 보급되어 대부분의 가정에서 HD급 방송을 보고있다. 쉽게는 케이블TV나 위성방송 등 유료TV 방송을 볼 수도 있겠으나, HDTV용 안테나(UHF안테나)를 구입하여 일반 공중파 방송을 무료로 보는 방법도 있다. 이런 방법은 인터넷 검색만 하면 쉽게 설치방법을 찾을 수 있다. 심지어는 옷걸이로 HDTV용 안테나를 만드는 방법까지 소개되기도 했다.
위 방법을 따라하면 100%무료 안테나를 만들어 공짜 시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외관은 초라하기 그지없다. 물론 예쁘게 치장을 할 수도 있겠지만... 외관까지 고려한다면 인터넷쇼핑몰에서 UHF안테나 혹은 HDTV안테나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저렴한 제품(1만원 미만의 제품도 수신율 양호)을 구입하더라도 수신에는 문제가 없다.
UHF안테나로 시청하기엔 아직 불안정한 수신환경
하지만 이런 방법을 통해 안테나를 설치했다고 하더라도 지역과 날씨에 따라서 그리고 개인의 사용환경에 따라서 HDTV수신이 용이하지 않을 수 있다. 수시로 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HDTV수신카드 프로그램의 신호세기를 살펴본 결과 기상상태에 따라서도 신호세기가 달라지기도 하고 원인은 잘 모르겠으나 시간(일반적으로 낮 시간보다 저녁시간 때 더 신호가 약함)에 따라서도 달라지기도 했다. 수신지역이 서울이고 KBS의 DTV수신정보 사이트에도 양시청 지역으로 나오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아직 본격적인 DTV 송신이 완성되지 않아서 기술적인 문제도 있어보인다.
실내에 옷걸이 안테나만 아무데나 놓아도 잘 수신되는 사람도 있고 실내에 비싼 안테나를 놓아도 수신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 방송사 별로 수신율에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보통 SBS, EBS가 잘 안나오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아무쪼록 가장 이상적인 것은 실외 안테나를 송신소 방향으로 설치하는 방법이다. 위에 링크한 kbs dtv수신정보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집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송신소를 찾고 그 송신소 방향으로 안테나를 지향한다. 실외에 설치하는 것이라면 옥상에 올라서 다른 집에 설치된 구형 안테나 등의 방향이 곧 송신소 방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 개의 안테나로 여러 대의 TV수신시 주의 점
또한, 필자의 경우 한 개의 UHF안테나로 3대의 TV를 시청하기 위해 분배기를 사용하면서 더욱 수신율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이 문제는 분배기를 다른 제품으로 바꾸면서 쉽게 해결되었다. 분배기도 잘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급형이나 프리미엄 분배기, 디지털방송용 분배기를 사용하면 신호손실 없이(없다고는 단정 못함) 신호분배가 가능하다. 다음 사진의 왼쪽이 기존에 사용하던 분배기이고 오른쪽이 프리미엄 분배기이다.
다음은 SBS방송의 프리미엄 분배기를 사용할 때와 일반 분배기를 사용했을 때의 수신율 차이이다. 7%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작아 보이지만 실제 방송 시청시에는 큰 차이가 있다. 일반 분배기를 사용했을 때의 62% 수신율 에서는 신호가 약하여 방송이 매초마다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지만 69%에서는 가끔씩 한 번 살짝 끊기는 정도여서 시청시에 별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거실 TV가 기기가 더 좋아서 인지 좀 더 양호한 시청환경이었다. 수신율 측정을 FusionHDTV프로그램으로 했는데, 이 프로그램으로 측정시 60% 초반에서는 방송시청이 불가능(두 번째 사진의 경우, 캡쳐는 가능하였으나 시청할 수는 없는 정도였음)하며, 60% 후반 대에서는 가끔씩 끊기는 정도로 어느정도 시청이 가능하다. 70% 중반을 넘어서면 끊김이 없는 시청이 가능하다. 낮 시간(5시 정도)에 측정했을 때는 3번 째 사진처럼 70% 중반 의 수신율이 측정되었다. 중요한 것은 언제 어떤 환경에서도 시청에 무리없는 수신환경이 되었다는 점이다.
프리미엄 분배기를 사용했을 때 수신율 69%
일반 분배기를 사용했을 때 수신율 62%참고로 이 날 SBS야구 방송은 5.1채널 음향을 지원해서 관중의 함성을 들려주어 현장감이 끝내줬죠.^^
KBS1방송의 경우 100% 수신율을 나타내고 있다.
MBC도 100% 수신율에 5.1채널 방송
결론은 분배기는 좋은 것으로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최근 베이징 올림픽을 전후해서 방송사에서도 5.1채널 음향도 지원해 주면서 우리나라 방송환경도 많이 좋아지는 듯 합니다. 아직 HD방송이 FULL HD로 송출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런 점도 점점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지역 유선방송사의 독점 횡포?가 맘에 들지 않아서 많이 보지도 않는 케이블을 끊고 안테나를 달았구요. 케이블 방송 보는 비용을 홈시어터 환경업데이트와 타이틀을 모으는데 투자하는게 낳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IPTV서비스가 개선되면 그 때 IPTV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분배기에 관한 글만 쓰려다가 처음 이런 정보를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안테나 설치하는 방법에 관한 링크도 추가했습니다. 좋은 DTV수신환경 마련하시길 바랍니다.